• MKT

혈액암과 NGS 패널검사를 소개합니다.

2020년 5월 13일 업데이트됨



혈액암은 인체에서 가장 성장속도가 빠른 혈액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혈액암 중 백혈병은 혈액 또는 골수 속에 있는 혈액세포(특히 백혈구)가 비정상적으로 무한 증식하는 혈액 종양의 일종입니다. 백혈병은 제대로 성숙하지 못한(비정상적인) 백혈구가 대량으로 혈액 속에 존재하는데,

이는 정상적인 백혈구 세포의 수를 감소시켜 면역기능은 물론 산소 운반이나 영양 공급과 같은 기본적인 혈액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되어 질환이 발생됩니다.

혈액세포는 백혈구(leukocyte)는 골수계(myeloid)와 림프구계(lymphocyte)로 구분됩니다.


전체 백혈구 중 골수계가 50~60%를 차지하고 내재면역을 담당합니다.

림프구계가 35~45%를 차지하고 적응면역을담당합니다.

림프구계는 거미줄처럼 퍼져 순환하는 인체의 면역조직으로 병원체의 필터와 배수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림프관 (lympho vessel)은 림프게의 통로이며 체내 특정 부위에서 발생한 악성종양이 다른 부위로 전이하는 통로 역할도 합니다.

백혈병은 미성숙한 백혈구가 증식하여 대량으로 혈액 속에 존재하는데,

이러한 백혈구의 증식 비해 정상적인 혈구의 수가 극도로 감소하면서

면역기능은 물론 산소 운반이나 영양 공급 같은 기본적인 혈액의 기능을 수행할 없게 됩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백혈구는 자가면역질환과 유사한 반응을 일으켜 정상 조직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백혈병에는 치명적인 백혈병(급성백혈병)과 서서히 진행되어 만성적이 되는

백혈병 (만성백혈 병)이 있고, 다시 골수성과 림프구성으로 구분합니다. 급성 골수성백혈병, 급성 전골수구백혈병, 급성림프모구백혈병,

만성 골수성백 혈병, 만성 림프구성백혈병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성인에서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백혈병은

급성 골수성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 AML)과

만성 골수성백혈병(Chronic Myeloid Leukemia, CML)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