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KT

면역항암제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몸의 면역 세포를 이용하여 암 세포를 죽이는

면역항암제에 대해 알아보자

면역항암제 가격은 매우 비싸지만 그 효과는 환자마다 모두 다릅니다.

효과적인 처방을 위해서는 여러 지표를 통해 미리 치료 반응을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항암제의 종류 "


1세대 화학항암제: 암 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방식으로 정상 세포까지 공격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2세대 표적항암제: 원인 물질을 표적으로 하여 암 세포를 죽이는 방식으로 정상세포 공격에 따른 부작용은 줄지만 약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재발의 문제가 있습니다.


3세대 면역항암제: 인체의 면역체계 강화를 통해 암 세포를 죽이는 방식으로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광범위하며 장기간 효과가 지속되는 편입니다.




" 면역항암제란 무엇인가?! "



01. 면역세포의 공격을 피하는 암세포 (암세포와 면역세포의 연결고리)


우리 몸의 본래 몸 밖의 침입 물질인 병원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대해 공격하는 면역체계가 갖춰져 있습니다. 면역을 담당하는 여러 세포 중에서 T면역세포는 암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중앙일보

그리고 암세포는 살아남기 위해 T면역세포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그 중 하나의 방법은 Neoantigen 발현입니다. Neoantigen이란 DNA의 돌연변이로 만들어진 새로운 항원으로 암세포임을 나타내는 지표이고 세포가 암 화 될수록 많이 발현됩니다. Neoantigen 중 하나인 PD-L1 항원은 T림프구에 있는 PD-1 수용체와 결합하여 두 세포를 연결합니다. 이 연결고리는 T면역세포를 무력화하고 암세포는 T면역세포의 공격을 피해 살아남아 계속 자랄 수 있습니다.



02. 악의 연결고리를 끊어라! 면역항암제


다시 T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이 연결고리를 끊어야 합니다. 이 연결고리는 항원-항체 반응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 결합을 끊기 위해서는 다른 항체나 항원을 넣어 서로가 아닌 다른 물질과 결합하도록 합니다.


이 때, 면역항암제는 T면역세포와 결합하는 항체의 역할을 합니다.

출처 중앙일보

우리 몸에 들어간 면역항암제는 T면역세포와 결합하여 이 연결고리를 끊어줍니다. 다시 암세포를 인식할 수 있게 된 T면역세포는 암세포와 다시 싸울 수 있게 됩니다.


면역항암제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 활성화를 통한 암세포를 공격하는 방법으로 다른 항암제에 비해 부작용이 훨씬 적습니다.




" 면역항암제 종류 "


면역항암제의 이름은 다른 약제처럼 성분명과 제품명 두가지를 갖고 있습니다. 같은 성분이라도 약제의 회사에 따라 다른 제품명을 갖게 됩니다.


면역항암제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면역관문억제제, 면역세포치료제, 항암바이러스치료제" 가 있습니다. 대부분 허가되어 판매되고 있는 면역항암제는 면역관문억제제입니다.


01. 면역관문억제제

암 세포가 면역 세포인 T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면역관문단백질의 기능을 변화시키는 것을 면역회피라고 하고 면역관문억제제는 이 기능을 다시 정상으로 돌려 암 세포를 제거합니다.


면역관문단백질을 종류로는 PD-L1, PD-1, CTLA-4가 있고 약제 마다 다른 면역관문단백질을 표적으로 합니다.

-예시-

PD-L1: 티쎈트릭(아테졸리주맙, 제네텍)

PD-1: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 머크)

CTLA-4: 여보이(이필리무맙, BMS)

2011년 여보이(이필리무맙, BMS)가 처음으로 미국 FDA에서 허가 받아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02. 면역세포치료제

체내의 면역세포를 추출해 강화시키거나 유전공학적으로 변형시킨 후 다시 주입하여 변화한 면역세포가 암 세포를 공격하는 치료제입니다. 대표적으로 CAR-T(Chimeric antigen receptor-T), TCR-T(T cell receptor-T) 등이 있고 혈액암 치료에 사용합니다.


2017년 킴리아(티사젠렉류셀, 노바티스)가 CAR-T 치료제 최초로 FDA승인을 받았습니다.



03. 항암바이러스치료제

증식이 가능하고 감염력이 있는 바이러스에 특정 유전자를 삽입하여 만든 치료제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암 세포를 숙주세포로 삼아 증식하고 우리의 면역체계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암을 지속적으로 공격하게 됩니다.


2015년 임리직(탈리모겐 라허파렙벡, 암젠)은 최초의 유전자조작 항암바이러스로 흑색종 환자 치료에서 FDA승인을 받았습니다.






효과적인 면역항암제 처방을 위한 치료 반응 예측하는 방법은??

>> "면역항암제 지표" 알아보기 >>


면역항암제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는??

>> "비유전성 고형암 NGS 패널검사(TMB/MSI)" 알아보기 >>

>> "Guardant360(가던트360)" 알아보기 >>






#면역항암제 #면역치료제 #면역세포 #항암제#암검사#비유전성고형암

#PD-L1#PD-1#TMB#TMBscore#TumorMutationBurden#MSI#MSIstatus#MSI-high#MSS#고형암#암#유전자검사#NGS패널검사#IHC#유전자돌연변이검사#ImmuneTherapy




GC녹십자지놈_kor_w.png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이현로 30번길 107 16924

문의. gcgenome@gccorp.com 고객센터. 031-280-9900   Fax. 031-260-9087

©2020 by GC녹십자지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