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KT

표적항암제에 대해 알아보자



암 세포만 쏙쏙 골라내는 표적항암제에 대해 알아보자

암 세포만을 선별하여 공격하는 표적 항암제.

환자마다 모두 다른 표적을 가지고 있고 사용할 수 있는 표적항암제 모두 다릅니다.

표적항암제 처방을 위해서는 내가 가진 표적을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항암제의 종류 "


1세대 화학항암제: 암 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방식으로 정상 세포까지 공격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2세대 표적항암제: 원인 물질을 표적으로 하여 암 세포를 죽이는 방식으로 정상세포 공격에 따른 부작용은 줄지만 약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재발의 문제가 있습니다.


3세대 면역항암제: 인체의 면역체계 강화를 통해 암 세포를 죽이는 방식으로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광범위하며 장기간 효과가 지속되는 편입니다.




" 표적항암제란 무엇인가?! "



표적항암제는 암 세포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 유전자 변이를 "표적"으로 공격하는 항암제입니다. 이 항암제는 정상 세포와 암 세포를 구별하여 암 세포만을 공격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항암제보다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표적 마다 다양한 표적항암제가 있고 환자마다 다양한 표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표적항암제는 일반 항암제처럼 모든 환자에게 쓸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표적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만 표적에 맞는 항암제 사용이 가능합니다.


환자는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항암제를 선별하기 위해 암 세포가 가지고 있는 "표적"을 알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적을 확인하기 위해서 생검을 진행하는데 암 조직을 떼어내거나(조직생검) 혈액을 뽑아(액체생검) 검사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여러 표적에 대한 다양한 항암제가 존재하고, 활발한 개발이 진행 중 입니다. 최근에는 NGS검사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표적을 단 한번의 검사로 알아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 "NGS 검사" 알아보기 >>



" 표적항암제 내성?! "



다른 조직이나 세포도 그렇듯이 암 세포 역시 "이질성"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다 똑같은 암 세포인 줄 알았으나 모두 다른 특징을 가진 세포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생물은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특히 암 세포는 많은 요인에 의해 변이가 쉽게 일어납니다.


즉, 암 세포는 각각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 생검을 통해 특정 암 세포가 가지고 있는 특정 변이를 찾아내고 이를 표적으로 치료하면 그 외에 다른 암 세포들도 섞여 있고 그 세포들은 이 약제에 대한 내성을 가지게 됩니다. 또는 표적이었던 암 세포가 다른 기전으로 새로운 무기를 만들어서 더이상 표적으로서 역할을 못하게 만듭니다.







" 표적항암제 처방을 위한 검사 알아보기 "


>> "비유전성 고형암 NGS 패널검사(TMB/MSI)" 알아보기 >>

>> "비유전성 고형암 NGS 패널검사(액체생검)" 알아보기 >>







#표적항암제 #표적치료제 #항암제 #암검사 #비유전성고형암

#고형암 #암 #유전자검사 #NGS패널검사 #유전자돌연변이검사 #TargetedTherapy #PrecisionOncology






GC녹십자지놈_kor_w.png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이현로 30번길 107 16924

문의. gcgenome@gccorp.com 고객센터. 031-280-9900   Fax. 031-260-9087

©2020 by GC녹십자지놈.